공지사항

언론보도

미디어

[인터뷰] "상주 직원 없이 24시간 운영"…정미경 AMPM워시Q 점주

작성일 : 2021.07.14 11:09 조회수 : 130

[인터뷰] "상주 직원 없이 24시간 운영"…정미경 AMPM워시Q 점주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세탁업계에도 무인 빨래방이 늘어나고 있다. 상주하는 직원 없이 직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팬데믹 시대에 잘 맞고 36524시간 운영되는 점포도 많아 원하는 시간에 편하게 빨래를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게다가 세탁방은 가정용 세탁 장비보다 뛰어난 세정력과 짧은 건조 시간을 자랑한다. 세탁부터 건조까지 1시간 정도면 해결할 수 있어 사용은 간단하지만 일상생활에서는 꼭 필요한 편의시설이기 때문에 수요층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우리 동네 가장 친근한 빨래방 AMPM워시Q 송도랜드마크점주를 만나 여러 이야기를 들어봤다.

 

- 빨래방을 운영한지는 얼마나 됐나.

지난 1월에 시작하여 운영한 지 6개월 차에 접어들었다.”

 

- 빨래방을 창업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평소에 이불 같은 큰 빨래를 하는 데 한계가 있어 빨래방을 자주 이용했다. 가정용 드럼 세탁기는 빨래방에 있는 상업용 세탁기에 비해 세정력도 떨어지고 건조하는 데도 시간이 오래 걸리기 마련이다. 그래서 빨래방을 꽤 자주 이용했는데, 그러면서 빨래방의 장점을 눈 여겨 보게 되고 창업까지 결심하게 됐다.”

 

- 하지만 아직 빨래방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도는 높지 않은 것 같은데.

빨래는 무조건 집에서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시대는 지난 것 같다. 현실적으로 대형 빨래를 할 수 없는 환경으로 점차 변화하고 있는 게 가장 크지만 점차 문화가 변해가면서 빨래방에 대한 인지도도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 같다. 실례로 1인 가구 및 대학가 상권 등에서 빨래방의 운영 수익 또한 높은 편이다.”

 

- 특별히 워시Q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빨래방 브랜드가 너무 많지만 이용했을 때 특별한 차별점을 느끼지 못했고거기서 거기라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창업을 결심하게 된 후 여러 브랜드와 상담을 하게 됐는데 많은 브랜드와 상담해 본 결과 워시Q가 상권 분석을 잘 해주어서 마음에 들었다.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워시Q를 선택하게 됐다.”

 

- 워시Q의 가장 큰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세탁장비와 A/S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상주하는 직원이 없는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하는 빨래방이다 보니 고객들이 부주의하게 이용하는 경우도 고려를 했는데 장비에 대한 설명도 잘 되어 있어 이용하기 편리하다고 생각했다.”

 

- 가격적인 부분에 부담은 없나.

창업할 때도 IPSO 대형장비 및 LG전자의 중형 장비로 구성되기 때문에 비용 자체가 합리적이다. 게다가 기존의 셀프 빨래방 이용 요금이 9,000~12,000원 사이에서 책정되는 것에 반해 AMPM워시큐의 1회 세탁 및 건조 요금은 6,000~7,000원 사이다. 타 사이트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어 실 고객에게도 부담이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

 

- 6개월 정도 운영해 보고 나니 어떤가.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하루에 일하는 시간은 1시간 정도다. 하루에 한 번 세탁장비에 이상은 없는지 살피고 매장 청소만 하면 된다. 매장 운영 수익은 계속해서 발생하지만 일하는 시간이 많지 않다 보니 그때는 또 다른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 1호점에 이어 2호점도 오픈했다고 들었는데.

“1호점을 오픈하면서 일종의 노하우가 생겼다. 매출이 잘 나오다 보니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도 많이 쌓였다. 그래서 2호점도 워시Q를 선택하게 됐다.”

 

- 운영 상황은 어떤가.

시간이 지날수록 매출도 높아지고 있다. 매장 오픈 당시에는 빨래방을 오픈한지 모르는 분들이 많아 이용률도 높지 않았는데 본사에서 현수막이나 배너 같은 걸 지원해주면서 저절로 마케팅 및 홍보가 이루어졌다. 온라인에서도 지도 등록이나 블로그 작성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해줬다. 그러다 보니 점차 소문도 나고 단골손님도 생겨서 잘 운영되고 있다.”

 

- 빨래방 창업을 앞두고 있는 사람에게 한마디 한다면.

빨래방은 무엇보다 세탁기와 건조기가 가장 좋은 제품을 사용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 그런 점에서 워시Q의 장비들은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본사 ㈜와스코에서 전국적으로 세탁장비 A/S망을 갖추고 있고 전용 부품실도 운영하고 있다고 들었다. 고장이 나도 빠른 시간 안에 수리가 가능하다.”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no=548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