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언론보도

미디어

복권부터 피트니스까지…이색 샵인샵 빨래방에 창업자?소비자 모두 '눈길'

작성일 : 2021.08.17 08:29 조회수 : 447

복권부터 피트니스까지이색 샵인샵 빨래방에 창업자?소비자 모두 '눈길'

 

- 편의점 빨래방?복권 빨래방?피트니스 빨래방다양한 샵인샵 매장 인기

- 한 번에 다양한 서비스 이용 가능해 가맹점주예비창업자?소비자 등 모두 눈길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무인매장 등의 비대면 서비스가 증가한 가운데 점차 늘어나고 있는 셀프 빨래방의 변신이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단순히 빨래만 하던 공간을 넘어 여러 업종과의 적절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샵인샵 매장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샵인샵은 매장 안에 매장이 있다는 의미로 두 가지 이상의 업종을 하나의 매장에서 함께 운영하는 것을 뜻한다. 때문에 빨래방의 특성상 일정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소비자들이 더 이상 지루하게 시간을 보내지 않도록 여러 가지 형태의 샵인샵 셀프빨래방이 늘어나고 있다.

창업자의 입장에서는 인건비나 임대료 등의 고정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반면 다양한 형태로 매출 시너지를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서비스를 한 장소에서 한 번에 이용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최근 셀프빨래방 창업 비중을 높고 봤을 때 샵인샵 매장으로 운영되는 곳이 많은 것도 이 때문이다.

 

행운도 가져가세요’, 복권 빨래방





<사진=워시큐 광양중동점>

 

가장 눈길을 끄는 이색 샵인샵 빨래방은 ㈜와스코에서 운영하는 셀프빨래방 워시큐 광양중동점이다.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색다른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데,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복권방과 빨래방이 함께 있다.

지난해부터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19로 경마나 경륜, 카지노 등 다른 사행성 업종이 사실상 개점휴업을 이어가고 있어 그와 비슷한 복권 판매량은 더욱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여기에 소비자의 체감 경기는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일확천금을 바라보며 복권에 기대를 높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셀프빨래방에 복권방이 결합된 샵인샵 매장은 빨래를 기다리며 행운까지 함께 기대해 볼 수 있어 눈길을 끈다.

  

 

■ 빨래하면서 건강까지, 피트니스 빨래방



<사진=워시큐 장한평역점>

 

또 다른 이색 샵인샵 빨래방은 AMPM워시큐 장한평역점이다. 셀프빨래방과 피트니스가 함께 있어 빨래를 하는 동안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다.

두 가지 모두 하루 중 일정 시간을 소비해야 한다는 점에서 동시에 진행하면 그만큼 시간 절약을 할 수 있는 데다가, 기존에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의 빨래방이 아니라는 점에서 자연스럽게 높은 홍보 효과 및 매출 상승을 얻을 수 있어 일거양득이다.

 

㈜워시큐 관계자는 셀프빨래방과 함께 이용했을 때 더욱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샵인샵 매장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라며 “1인 가구의 증가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 사회적인 구조가 변화하는 것에 따라 생활편의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셀프빨래방도 점차 바뀌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 무인매장으로 안성맞춤, 아이스크림 빨래방

<사진=크린업24 조암점>

 

셀프빨래방이 상주하는 직원 없이 무인으로 운영된다는 장점에 맞춰 무인매장으로 운영하기 좋은 아이스크림 판매점을 빨래방과 함께 운영하는 형태의 샵인샵 매장도 있다.

㈜유니룩스가 운영하는 셀프빨래방 크린업24 조암점이 그 곳인데, 아이스크림 매장의 경우 비교적 다양한 연령층에서 사용하기에 어렵지 않은 셀프 계산대로도 충분히 무인매장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셀프빨래방과 함께 샵인샵 형태로 운영하기에 안성맞춤이다.

게다가 아이스크림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과자나 반려동물 간식, 사료 등 다양한 제품을 진열해 놓고 판매하기에 좋아 점주 입장에서는 다양한 방면의 수입을 창출할 수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한 매장에서 여러 가지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서 좋다.

 

이밖에도, 빨래방 워시프레쉬는 무인카페 프랜차이즈 ‘THE150무인카페와 결합해 샵인샵 창업을 지원하고 나섰다.

워시프레시와 THE150무인카페 모두 무인시스템을 구축해 별도의 관리 없이 매장 운영이 가능한 공통점으로 매출을 높일 수 있도록 기획된 것이 특징이다.

기존 셀프빨래방의 창업은 세탁 등의 매출에만 의존해 영업해왔지만 샵인샵 창업은 최대의 공간 활용을 통해 매출 상승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가맹점주뿐 아니라 예비 창업자나 소비자 입장에서 모두 관심도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