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언론보도

미디어

[프라임경제] [인터뷰] 배상민 AMPM워시큐 송도점 점주 "1호점 운영 노하우, 2호점에 적용"

작성일 : 2022.01.17 15:26 조회수 : 320

[인터뷰] 배상민 AMPM워시큐 송도점 점주 "1호점 운영 노하우, 2호점에 적용"


- 큰 노동력 없이 안정적 운영 가능 "예상보다 높은 매출 매력, 3·4호점 오픈 계획"


[프라임경제] 1인 가구 증가와 함께 코로나19, 미세먼지 등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셀프 빨래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무인으로 운영되는 셀프 빨래방의 경우 24시간 운영되면서 시간 제약없이 자유롭게 세탁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셀프 빨래방 운영 또한 어렵지 않고 큰 노동력이 들지 않아 셀프 빨래방 창업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추세다. 이에 'AMPM워시큐 송도점과 배곧퀸즈파크점'을 운영하고 있는 배상민 점주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매장 오픈한지 얼마나 됐나?

배상민 AMPM워시큐 송도점, 배곧퀸즈파크점 점주. ⓒ AMPM워시큐


"처음 셀프 빨래방 운영을 시작한 건 2년 전이다. 송도점을 오픈해 운영하다가 1년 전부터는 배곧퀸즈파크점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워시큐 창업 전에 했던 일은?

"20여년간 한 직종에서 근무한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빨래방 창업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직장생활을 오래한 후 건강이 나빠져 큰 수술을 받게 됐다. 수술 후에 힘든 일을 할 수 없게 돼 자영업을 고려했지만 가게에 계속 상주해야 하는 게 부담스러웠다. 그래서 무인으로 운영할 수 있는 업종이 없을까 찾던 중 셀프 빨래방을 알게 됐고, 큰 노동력 없이 하루에 1~2시간만 매장 관리를 하면 된다는 걸 알게 돼 창업을 결심했다."

-송도점을 운영하다가 매장을 하나 더 내야겠다고 다짐한 계기는 무엇인가?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큰 노동력 없이 매장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으로 다가왔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건강상의 이유로 장시간 힘든 일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서 자영업이 가능한지에 대한 것부터 의문이었는데 실제로 운영해 보니 크게 힘들지 않아서 매장을 하나 더 운영하는 것도 좋겠다는 욕심이 생겼다. 

AMPM워시큐 송도점. ⓒ AMPM워시큐


그리고 두 번째는 송도점 오픈 이후에 예상보다 높은 매출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셀프 빨래방에 더욱 큰 매력을 느꼈다. 본사 담당자와 이야기를 나눴을 때 꽤 많은 점주가 1호점 공개 후 2, 3호점 오픈을 추가로 하기도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2호점 자리를 물색해 시흥 배곧에 셀프 빨래방을 추가로 오픈하게 됐다."

-여러 매장을 운영하는 다점포 점주로서 매장 운영의 특별한 기술이 있다면?

"상권 때문에 1호점과 2호점의 거리를 일정 부분 두는 점주님들이 있다고 들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 1호점과 2호점의 거리를 상권 보호가 가능한 선에서 최소화해 비용과 시간, 관리력을 향상하게 시켰다. 1호점 관리를 한 후 곧 2호점에 방문해 관리를 할 수 있었다. 그리고 1호점을 운영하면서 쌓은 나름대로 기술을 2호점에 그대로 적용해 매장 활성화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었다. 확실히 두 번째 셀프 빨래방 운영이다 보니 1호점보다 2호점에서의 시행착오가 더 적었던 것 같다."

-코로나 시기에 매출에 대한 만족도는?

"워낙 전 세계적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이다 보니 어느 업종이나 매출 이전보다 감소하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하지만 셀프 빨래방은 타업종과 비교해 비대면으로 이루어진 업종이어서 그런지 타격이 그렇게 크지는 않았던 것 같다."

-매장을 운영하면서 느껴지는 워시큐만의 장점은?

"합리적인 창업 비용이 가장 큰 장점이다. 실내장식이나 장비 구매 비용 모두 무리하지 않아도 되는 비용이었기에 초반에 손익분기점을 넘어야 한다는 부담감 또한 적은 편이었다. 

AMPM워시큐 배곧퀸즈파크점. ⓒ AMPM워시큐


그리고 2년간 운영하면서 무엇보다도 워시큐의 철저한 사후관리에 감동했다. 세탁 장비가 고장 나면 48시간 안에 신속하게 A/S를 해주고 같은 문제로 장비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후속 관리도 철저한 편이다."

-앞으로의 포부나 계획은?

"2호점인 배곧퀸스파크점 운영이 어느 정도 안정되면 2호점에 그치지 않고 3호점, 4호점까지 점포를 계속 늘려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