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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팝] [인터뷰] 와스코 박도홍 대표, "셀프빨래방 AMPM워시큐, 가맹비·중간 마진·인건비無 창업 가능"

작성일 : 2022.09.01 16:27 조회수 : 286

[데일리팝] [인터뷰] 와스코 박도홍 대표, "셀프빨래방 AMPM워시큐, 가맹비·중간 마진·인건비無 창업 가능"


자취생활을 하는 1인가구의 대다수는 드라마나 영화에서 흔히 나오는 한강뷰의 넓은 집에서 살지 않으며, 필요한 최소한의 짐을 가지고 방 한칸에 모든 것을 담아야하는 원룸 형태의 집에 거주한다. 

그렇다 보니 일상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세탁시설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거나 세탁을 하더라도 빨래를 널곳이 마땅치 않아 이를 해소하기 위해 셀프빨래방(코인세탁소) 등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셀프빨래방은 365일 24시간 운영되는만큼 원하는 시간에 편하게 방문해 자유롭게 세탁할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다양한 요인으로 셀프세탁방이 각광을 받으면서 이용객들은 물론 셀프세탁방 창업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은 어떤 곳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에 한번쯤은 빠지게 된다. 

이런 고민을 하는 분들을 위해 다른곳에서 장비를 가져와 운영하는 형태가 아닌, 세탁 장비 제조를 기본 베이스로 셀프빨래방을 운영하는 셀프빨래방의 올라운드플레이어 와스코 대표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와스코에 대해 소개해달라

2016년 설립된 ㈜와스코는산업용,상업용세탁장비 제조 및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세탁장비 제조 및 판매,세탁시설 구축, 코인세탁실 운영, 셀프빨래방 창업까지 세탁 관련 사업을 총괄 운영한다.또 미국 ALS Group(얼라이언스 그룹)브랜드 IPSO(입소) 공식수입판매처이자 LG 상업용 세탁장비를 주력으로 유통, 판매하고 있다.


와스코_운동화세탁장비
 
Q. 세탁장비 제조업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주요 제품은 어떤 것이 있나?

대표적으로 운동화세탁기와 건조기가 있는데, 특수 재질의 친환경 실리콘이 장착되어 있는 와스코의 운동화 전용 세탁장비는 국내 1세대 셀프빨래방 시장의 히트상품이라고도 할 수 있다. 

2019년 12월 출시 이후 운동화 세탁장비 전체 판매량이 운동화 건조기 989대, 세탁기711대로 출시 2년반만에 1700대를 돌파했다. 

상업용 세탁장비 가격이 고가인 데다 시장 규모가 크지 않은 상업용 제품인점을 감안하면 이는 굉장히 이례적인 수치로 올 연말까지 2000대 돌파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Q. 세탁실 구축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도 인상적이다. 어떤 서비스인가?

와스코는 풍부한 시공실적과 현장 노하우를 기반으로 기업체,종합병원,호텔,리조트 등 다양한 현장에 공용세탁실을 선보이고 있다. 

세탁실의 규모, 사용인원, 설비현황 등 사용처의 규모에 따라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최적의 세탁 솔루션를 제시한다. 최근에는 아파트 커뮤니티 내 세탁실을 비롯해 공유주택등 공동주거시설 분야로의 사업 확장을 위해여러 건설사와도 업무제휴를 추진중이다.

Q. 와스코는 셀프빨래방 브랜드 'AMPM워시큐'의 운영 본사이기도 하다. 어떤 계기로 셀프빨래방 사업을 시작하게 됐나.

와스코가 세탁장비 제조 및 유통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다 보니 우리가 가장 잘하는 사업 영역을 일반 소비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분야로 확장하면 시너지가 나고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예비창업자들의 고민인 창업비용에 대한 부담과 안정적인 매장 운영에 대한 해답을 제시할 수 있는 아이템에 대해 고민했다. 그 결과 프랜차이즈의 운영 안정성 등 장점은 취하면서 비용면에서는 보다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사업 모델을 개발,2017년 셀프빨래방브랜드 'AMPM워시큐'를 론칭하게 됐다.



와스코 전경사진
 
Q. 그렇다면 AMPM워시큐가 프랜차이즈 빨래방과 다른 차별점은 무엇인가?

AMPM워시큐는 2017년 론칭 이후 현재 250호점을 돌파하며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전국 여기저기서 매장을 쉽게 볼 수 있기에프랜차이즈 브랜드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다. 

하지만 AMPM워시큐는 여타 프랜차이즈 빨래방과 달리 가맹비가 없고, 중간 마진이 없고, 인건비가 없는 ‘3無’ 창업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점주에게 가맹비와 로열티를 받지 않으며, LG전자 공식 비즈니스 파트너사로써 LG 상업용 세탁장비를 직공급 하기 때문에 중간 마진을 남기지 않는다. 

또한 24시간 무인 운영 시스템으로 점주들은 인건비가 들지 않는다. 

창업비용도 기본적으로 많이 개설하는 10평 매장 기준, 인테리어 및 설비 금액을 제외하고 세탁장비 3SET(세탁기 3대,건조기 3대) 및 부수장비(키오스크/자동판매기)포함 시 약 7000만원대로, 비용적인 측면에서 창업의 초기 진입 장벽이 높지 않아 희망 점주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Q. 1인가구가 셀프빨래방을 이용했을 때 장점은 무엇인가?

1인가구 비율이 증가하면서 집에 세탁기와 건조기를 두고 2~3시간씩 걸려 직접 빨래를 하기보단, 세탁부터 건조까지 1~2시간 정도면 해결할 수 있는 셀프빨래방에서 세탁을 해결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빨래방 세탁장비는 일반 가정용 기기보다 뛰어난 세정력과 짧은 건조 시간을 자랑하는데, 일반 의류에 비해 세탁이 까다로운 운동화도 셀프빨래방에 구비된 운동화 세탁기 및 건조기를 이용하면 한 번에 많은 양의 운동화 세탁을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사용이 간편하고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편의시설이기 때문에 수요층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서비스를 재사용하는 비율도 굉장히 높은 편이다.

Q. 앞으로 세탁 시장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지금까지는 유통 위주의 경영을 해왔으나 향후 직접 제조시설을 구축하여 더 많은 제품군과 라인업을 갖추어 제조, 유통, 사후관리까지 통합적으로 소화할 수 있는 조직력과 전문성을 갖춘 회사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현재 올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유모차 건조기 등 특수세탁 장비를 개발하고 있으며, 기존 제품인 운동화 건조기도 기능과 성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과 제품 업그레이드를 통해 만족할 만한 좋은 품질의 제품을 상업용 세탁장비를 필요로 하는 여러 현장에 널리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또한, 셀프빨래방 시장에서 'AMPM워시큐'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카테고리를 확장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지속해나가고 싶다.

출처 : http://www.dailypop.kr/news/articleView.html?idxno=62522